신동주 일본 롯데홀딩스 임시주총 소집 요구…롯데 "경영권 바뀔 가능성 없어"

입력 2016-02-12 15:48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12일 롯데홀딩스 경영진 교체를 위해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요구할 예정이다. 다만 롯데그룹은 경영권 변경 가능성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날 "신 전 부회장이 롯데홀딩스의 주주인 만큼 임시주주총회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면서도 "이미 일본 종업원지주회 측은 (신동빈 회장) 지지 의사를 확고히 표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경영권의 대세에는 영향이 없다"고 말했다.

상법과 회사 정관에 따라 롯데홀딩스 임시주총이 실제로 열릴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롯데그룹 측은 지난해 8월 임시주총에서 신 회장이 승리한 후 우호지분 판세에 크게 변화가 없어 신 전 부회장의 의사대로 경영진 해임 및 교체가 이뤄질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홀딩스의 지분 구성은 광윤사 28.1%, 종업원지주회 27.8%, 관계사 20.1%, 임원 지주회 6%, 투자회사 LSI(롯데스트레티지인베스트먼트) 10.7% 총수일가 7.1%, 롯데재단 0.2% 등이다.

현재까지 신 전 부회장의 우호지분은 신격호 총괄회장의 지분 위임에 따라 신 전 부회장이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광윤사 지분(28.1%)과 약 1% 수준인 개인 지분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8월 롯데홀딩스 임시 주총에처 신 전 부회장과 신 회장이 표 대결을 벌인 결과, 신 회장이 15분 만에 승리했다. 당시 신 회장이 제안한 사외이사 선임 건, '법과 원칙에 의거하는 경영에 관한 방침'의 건이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에서 주총 소집 요구를 들어줄 지는 확인되지 않았다"면서도 "상법상 합법적인 사항이어서 법원에 제기하면 임시 주총이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신 전 부회장은 이날 오후 4시께 일본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주 자격으로 롯데홀딩스의 임시 주주총회 개최를 요구, 경영진 교체를 추진할 것이란 방침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신 전 부회장측은 이날 신격호 총괄회장이 형제간에 벌어지는 경영권 분쟁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미공개 동영상 메시지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